공통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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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 전직원은 근무시간중 공무원증을 달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 하던일을 10초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는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수련원의 사용에 대하여 전화를 주실 때에는
    • 즉시 담당자에게 연결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를 전화를 드려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으며, 방문 시에는 1분 이내 담당자에게 신속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 연 1회이상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 이내로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cbstc.go.kr)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서류에

  •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총무과)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15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인터넷정보공개창구 : 홈페이지(http://www.cbstc.go.kr) →찿아가는공개행정서비스

시정 및 보상

고객께서 우리 수련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0,000원 상당의 교육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 수련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수련원 홈페이지와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 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 진천 - 관리동 1층 운영기획과, 제천안전체험관 - 총무팀, 제천분원 - 관리동, 옥천분원 - 관리동 1층 사무실
  • 전화·팩스
  •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의 의견접수내용, 해당 부서, 전화, 팩스 홈페이지 정보입니다.
    의견접수내용 해당 부서 전화 팩스
    수련원 안내 운영기획과
    제천안전체험관
    제천분원
    옥천분원
    043)531-1830~40
    043)653-9793
    043)648-0939
    043)732-2678
    진천 : 043)534-3625
    제천안전체험관 : 043)635-9794
    제천분원 : 043)648-0911
    옥천분원 : 043)733-5746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총무과 043)531-1842
    부정부패신고 및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총무과
    제천안전체험관
    제천분원
    옥천분원
    043)531-1842
    043)653-9792
    043)648-0939
    043)732-2678

  • 우편
  •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의 진천, 안전체험관 우편 정보입니다.
    진천 27867 충북 진천군 문백면 농다리로 536-41
    제천안전체험관 27116 제천시 제천북로141(왕암동)
    제천분원 27215 제천시 청풍면 학현소야로 393
    옥천분원 29062 충북 옥천군 이원면 용방1길 79-14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배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담당자
총무과총무과043-531-1848